티스토리 뷰
목차
11월 중순이 되고 기온이 많이 내려갔는데요, 추운 날씨가 타이어 공기압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거 아시나요?
특히나 겨울철에는 눈도 많이 오고 노면이 미끄럽기 때문에 타이어 공기압 꼭 체크하셔서 사고에 미리 대비하시기 바랍니다.
공기압을 정기적으로 확인해야 하는 이유
주로 겨울철 아침에 기온이 떨어지면, TPMS 기호가 평상시보다 자주 켜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는 bar 또는 PSI 수준과 함께, 밤새 기온이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바퀴의 유지 관리 측면에서, 적어도 2주마다 공기압을 확인해야 합니다.
눈에는 타이어가 괜찮아 보인다 해도 눈으로 확인할 수 있는 정도가 되기 전에 이미 공기압이 부족한 상태일 수 있습니다.
타이어 공기압을 확인할 때 시간을 내어 타이어의 상태와 트레드 깊이를 같이 확인하면 미리 사고를 대비할 수 있습니다.
타이어 공기압을 적정으로 유지하면 어떤 노면에서도 최적의 견인력과 접지력을 보장할 뿐만 아니라, 연비를 향상하고 이산화 탄소 배출량도 줄일 수 있습니다.
타이어의 적정 공기압 확인 하는 법
타이어의 적정 공기압은 차량마다 조금씩 다릅니다.
그렇기에 각 차량의 제조업체의 핸드북, 연료 주입구, 도어 운전석과 조수석 측면의 도어 프레임 등에서 적정 공기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평소에 35 psi를 넣었다면 겨울철에는 37~38 psi 넣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타이어의 공기압이 너무 높으면 타이어 중앙 부분만 마모가 심해지고 지면에 닿은 부분이 좁아집니다.
공기압이 너무 낮으면 타이어의 가장자리 부분만 마모가 심해지고 제동과 연비에도 문제가 생기기 때문에 항상 적정한 공기압을 유지시켜 주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자동차 제조업체의 권장 사항에 따라 윈터 타이어에 공기를 주입하시면, 온도 변화에 관계없이 미끄러운 빙판길에서도 우수한 접지력과 핸들링을 유지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올바른 타이어 교체 방법
안전운행에 특히 나 신경 쓰는 사람들은 겨울철에 많이들 윈터 타이어로 교체하시는데 타이어 교체 시 비용 절감 등 다양한 이유로 전면타이어 또는 후면타이어 2개만 교체하시는 경우가 있습니다.
윈터 타이어는 전면과 후면 모두 다 교체하는 것이 비교적 안전합니다.
앞 타이어 두 짝만 윈터 타이어로 교체했을 경우 앞바퀴의 접지력은 증가되지만 뒷바퀴의 접지력은 낮은 상태가 되어 급격한 코너링 시 원심력에 의해 차선을 이탈할 수 있습니다.
겨울철 올바른 운전 방법
겨울에는 비나 눈이 오면 일반 노면보다 4~8배 더 미끄러워지기 때문에 급가속이나 급제동은 피해야 합니다.
자량이 많이 다녀 눈이 다져진 눈길에서는 핸들을 놓치지 않도록 꽉 쥐어야 하고, 언덕길에서는 미리 저속으로 기어를 변속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겨울철에는 눈이 녹거나 비가 오면 노면에 블랙아이스라는 빙판이 만들어지는데 잘못 보고 그냥 지나갔다가는 사고로 이어질 수 있으니 항상 안전히 운전을 하며 차가 미끄러지거나 내리막 길에서는 엔진브레이크를 사용해야 합니다.